질적연구학회 : 논문투고규정

The Academy of Qualitative Research

질적연구를 통한 지식체 구축과 발전을 지향

논문투고규정

본 학회는 국내외 질적연구자들을 위한 질적연구 교류와 교육 및 연구등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 발간 목적 및 간기
  • 원고 제출
  • 원고 작성
  • 논문 심사
  • 부칙

발간 목적 및 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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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질적연구(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이하 학회지)는 질적연구학회(이하 학회)의 공식 학술지로서 간호학, 의학, 보건학, 사회복지학, 교육학 등 이론, 실무, 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진 질적연구와 관련된 창의적인 연구를 게재하며, 논문은 출판위원회의 결정에 의하여 게재할 수 있다.
  2. 학회지는 연 2회(5월 31일, 11월 30일) 에 발간한다.

원고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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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논문의 종류
    본 학회지에 게재 가능한 논문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1) 질적 연구
    2. 2) 질적 유도의 혼합방법 연구, 질적 메타연구
    3. 3) 종설
  2. 본 학회의 회원은 논문을 투고할 수 있으며, 비회원은 다음의 경우에 투고할 수 있다. 제1저자와 교신저자는 본 학회 회원이어야 한다.
    1. 1) 본 학회 회원과 공동연구를 하였을 때
    2. 2) 본 학회 이사의 추천을 받았을 때
  3. 석, 박사학위논문의 경우 반드시 학위논문임을 명시하여야 하며, 학위논문의 제1저자는 학위수여자여야 한다. 학위논문의 경우는 학위수여자 외에 지도교수 1인에 한하여 공동 혹은 교신저자로 허용한다.
  4. 본 투고규정에 부합되지 않는 원고는 접수하지 않는다.
  5. 원고는 온라인으로 제출한다.
    1. 1) 한국질적연구학회(http://www.qulaitative.or.kr)에 접속하여 논문을 투고한다. 원고를 투고할 때 투고 전 점검사항을 확인한다.
    2. 2) 게재가 확정된 논문에 한하여 저작권 이양동의서를 학회에 팩스나 이메일로 제출하여야 한다.

원고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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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사항

  1. 원고는 맞춤법에 맞게 한글로 작성하고, 초록은 영문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원고는 영문초록, 본문, 참고문헌, 표나 그림을 포함한 총 페이지 수가 30페이지 이하여야 한다. 30페이지가 넘는 원고는 접수하지 아니한다.
  3. 원고는 A4 용지에 한글 또는 MS Word로 작성하고, 여백 주기는 위쪽 30mm, 아래쪽 25mm, 왼쪽 25mm, 오른쪽 25mm로 주며, 서체는 신명조, 글자크기는 10포인트, 줄 간격은 200%로 작성한다.
  4. 학술용어는 각 전공분야의 학술용어에 준용한다.
  5. 영문약자를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처음 사용할 때 단어 전체를 표기하고 괄호 안에 약어를 제시한다. 단, 논문제목에는 약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6. 표준약어와 단위는 APA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의 Publication Manual 제6판(2009)과 APA양식 포켓가이드(2012)를 참고로 사용한다.
  7. 괄호( )를 사용할 때의 띄어쓰기는 괄호( )앞에 영문이나 숫자가 올 때는 띄어 쓰고, 국문이 올 때는 붙여서 쓴다. 괄호( ) 다음에 오는 조사는 붙여서 쓴다.
  8. 논문에서 사용하는 연구 도구는 도구 개발자의 승인을 받아서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9. 기계 및 장비의 경우 괄호( )안에 모델명, 제조회사, 도시(주), 국적을 쓴다. 상품명을 뜻하는 ™, ® 등은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쓰지 않는다.

원고의 구성

  1. 원고는 겉표지, 제목, 영문초록, 본문, 참고문헌, 표, 그림의 순으로 구성하며, 각각은 별도의 페이지로 시작한다.
  2. 겉표지
    본문과 분리하여 별도의 파일로 작성하며, 자세한 작성요령은 <부록 1>을 참조한다.
  3. 영문초록
    Purpose, Methods, Results, Conclusion을 구분하여 줄을 바꾸지 않고 연결하여 200단어 이내(제목과 저자명 제외)로 기술한다. 원고의 내용에 부합하는 영문 주요어(Key Words) 5개 이내를 영문초록 다음에 첨부하며, MeSH (www.nlm.nih.gov/mesh/MBrowser.html)에 등재된 용어에서 선택할 수 있다.
  4. 본문
    1. 1)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결론(제언 포함)의 순으로 구성한다. 연구에 따라 그 구성을 달리할 수 있다.
    2. 2) 서론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목적을 간결하고, 명료하게 제시하며 배경에 관한 기술은 목적과 연관이 있는 내용만을 포함한다.
    3. 3) 연구방법에서는 연구설계, 연구참여자, 자료수집, 윤리적 고려, 자료분석, 엄격성 등을 순서대로 소제목으로 나누어 기술한다. 연구방법은 구체적이면서도 자세히 기술하여 재현이 가능하도록 하되 이미 잘 알려져 있는 방법인 경우에는 참고문헌만을 제시하며, 새로운 방법이거나 기존의 방법을 변형한 경우에는 상세히 기술한다.
    4. 4) 연구결과에서는 처리된 결과를 중심으로 명료하고 논리적으로 기술하며 도표에 있는 모든 자료를 본문에서 중복하여 나열하지 말고 중요한 결과만 요약하여 적는다. 인용문은 APA Style 3.34에 의거하여 본문과 같은 폰트로, 블록인용은 새 줄로 시작하고 왼쪽 여백(1/2인치) 들여쓰기 하며, 블록 인용 전체의 따옴표는 생략한다.
      예: 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
            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
                   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
      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
    5. 5) 논의에서는 연구결과에 대한 고찰 및 이에 관련된 다른 자료와 선행연구 결과와 연관하여 해석한다. 연구결과의 내용을 중복 기술하지 않으며, 결과의 적용, 제한점, 제언 등을 기술한다.
    6. 6) 결론에서는 연구 방법이나 결과 등을 반복기술하지 않으며, 연구의 목적과 연관하여 최종 결론만을 간략히 기술한다.

표(Table), 그림(Figure), 사진(Picture)

  1. 표, 그림과 사진은 영문으로 작성하고 5개 이내를 원칙으로 하며, 표와 그림의 내용이 중복되지 않도록 한다. 표, 그림과 사진은 각각 별도의 페이지에 배치한다.
  2. 표, 그림과 사진의 내용은 이해하기 쉽고 독자적 기능을 할 수 있어야 한다.
  3. 표 작성 원칙
    1. 1) 모든 선은 단선(single line)으로 하고, 종선(세로줄)은 긋지 않는다.
    2. 2) 표의 제목은 표의 상단에 위치하며, 중요한 단어의 첫 자를 대문자로 한다.
      예: Table 1. Cultural Domains, Categories and Attributes
    3. 3) 표는 본문에서 인용되는 순서대로 번호를 붙인다.
    4. 4) 항목에 대한 설명은 각주에 넣고 제목에는 넣지 않는다. Table에 사용한 비표준 약어는 모두 표의 하단 각주에서 설명한다.
      예: HR=heart rate; T=temperature.
    5. 5) 각주에는 기호를 써서 설명하며 기호는 다음 순서로 사용한다. 어깨표시( †, ‡, §, ∥, ¶, #, ††)된 부분의 설명은 표의 좌 하단에 하고, 표에 사용된 약어의 풀이는 인용된 순서대로 좌 하단에 한다.
      예: Survival case; Dead case.
    6. 6) 인적사항에서 성별은 M/F, 연령은 yr로 기록하고 연령, 체중, 신장의 평균치와 단위의 크기는 소수점 한 자리까지로 한다.
  4. 그림과 사진 작성 원칙
    1. 1) 그림 제목은 그림의 하단에 위치하며, 첫 자만 대문자로 한다.
      예: Figure 1. Experience of nurses' interpersonal conflict
    2. 2) 사진의 크기는 102×152mm(4×6 인치) 이상이어야 하고 부득이한 경우라도 203×254mm (8×10 인치)를 넘지 않아야 한다.
    3. 3) 동일 번호에서 2개 이상의 그림인 경우, 아라비아 숫자 이후에 알파벳 글자를 기입하여 표시한다(예: Figure 1-A, Figure 1-B).
    4. 4) 그래프에 쓰이는 symbol은 ●, ■, ▲, ◆, ○, □, △, ◇의 순서로 작성한다.

본문 내 문헌의 인용

  1. 문헌의 인용은 아래의 예를 참고하여 모두 영문으로 하되, 이 예에 포함되지 않은 경우에는 Publication Manual of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제6판(2009), APA양식 포켓가이드(2012)를 참고한다.
  2. 본문 내에서 다른 저자가 같은 내용에서 인용될 경우 알파벳 순으로 괄호 내에 “;”를 이용하여 배열한다.
    예: 건강정보 추구(Chung, Gassert, & Kim, 2010; Wagner & Wagner, 2003)
  3. 본문에 문헌을 인용한 경우 성(family name)을 논문 발행년도와 함께 괄호 속에 표시한다.

    [보기]
    1. 1) 저자가 1명 또는 2명인 경우는 본문 내에 인용될 때마다 모두를 표기한다.
      예: Paek과 Choi (2003)는...
      Cosgrove와 Riddle (2003)은....
    2. 2) 저자가 3인 이상 5인까지인 경우 첫 인용에는 모두의 성을 표기하고, 같은 문헌이 반복 인용될 때에는 성 뒤에 등, 연도를 표기한다.
      예:Kim, Jung과 Han (2002)은 ... 첫 인용
      Kim 등(2002)은 ...반복인용
      Williams, Johnes와 Smith (1995)는 …첫 인용
      Williams 등(1995)은 …반복인용
      성과 연도를 ( )안에 표기할 경우 최종 저자 앞에는 “, &”로 표기한다. 단, 저자가 2명인 경우는 & 앞에 “,”를 찍지 않는다.
      예: 월경 전 증상 호소(Kim, Nam, Oh, & Lee, 2003)
      예: 노인 낙상(Cosgrove & Riddle, 2003)
      1. (1) 같은 성의 저자: 둘 이상의 논문이 같은 성을 가진 저자에 의해 같은 년도에 게재된 것이면 혼란을 막기 위해 성과 그의 이름의 첫 글자(initial)를 써준다.
        예:Emotional stress (Barratt, J., 2004; Barratt, L., 2005)
        월경 전 증후군(Kim, H. W., 2006; Kim, J. E., 2006)
      2. (2)복합인용
        - 같은 저자의 복합인용은 연대순으로 하여 “,”로 띄어 쓰고, 저자명은 각 논문마다 반복하지 않는다.
        예:평가 논문(Kim, 2006, 2007)은
        - 같은 해에 동일 저자에 의한 한편 이상의 논문은 년도를 기입 후 a, b, c 등으로 첨부하고 연도를 반복하지 않는다.
        예: 국문논문의 경우: (Kim, 2004a, 2004b, 출판중-a, 출판중-b).
        영문논문인 경우: (Price, 2004a, 2004b, in-press-a, in-press-b).
    3. 3) 저자가 6인 이상인 경우에는 처음부터 성과 등, 년도를 표기한다.
      예: Kim, Choi와 Yun (2010)이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첫 인용, 재인용 모두.
      한편, 성과 연도를 ( )안에 표기할 경우 제1저자 뒤에 et al. 을 붙인다.
      예: 결과(Jung et al., 2011)에 따르면
      제1저자의 성이 같고, 같은 연도에 게재된 경우 제2저자의 성까지 넣어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예: 우울(Kosslyn, Barrett, et al., 1996)
    4. 4) 저자가 단체인 경우 첫 인용에는 단체명과 연도를 표기하고, 그 다음에 반복 인용할 때는 단체명의 약어를 표기한다.
      예: (National Institute Mental Health [NIMH], 1999)...
      (NIMH, 1999)....반복인용
      단체가 대학인 경우 매번 full name을 표기한다.

참고문헌 목록

  1. 본문에 인용된 문헌은 반드시 참고문헌 목록에 포함되어야 한다. 참고문헌은 30개 이하로 하고 저자의 성에 따라 알파벳순으로 나열한다. 같은 저자에 의한 출판물은 연도순으로 나열한다.
  2. 참고문헌은 Publication Manual of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제6판(2009)과 APA양식 포켓가이드(2012)에 따라 모두 영어로 표기한다. 잡지명, 책명, 학위논문 제목, 보고서명 및 잡지의 권(Volume)은 이탤릭체로 한다. 책인 경우 책명의 첫 자에만 대문자로 표기하며, 잡지인 경우는 단어마다 첫 자를 대문자로 표기하고 전체 잡지명을 쓴다.
  3. 저자가 6인 이상일 때에는 6명까지 모두 기입하고 나머지는 et al.로 표기한다.
    예: Wolchik, S. A., West, S. G., Sandler, I. N., Tein, J., Coatsworth, D., Lengua, L., et al. (2000)
  4. 주요 온라인 저널은 저작권 정보와 함께 DOI (Digital Object Identifier)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디지털 학술정보의 용이한 활용, 검색의 효율성 도모, 인용 활성화를 위해 인용 마지막 부분에 DOI를 기재하고, DOI 기재 후 마침표를 찍지 않는다.

    [보기]
    1. 1) 정기간행물
      1. (1) 학술지: 모든 저자의 이름(last name, initial) (출판년도). 제목. 잡지명, 권(호), 시작페이지-마지막 페이지. 순으로 기재한다. 호마다 새 페이지로 시작하는 잡지의 경우에는 호를 권 다음에 반드시 기입하고, 페이지가 연속되는 경우는 (호)를 삭제한다.
        학술지에 논문이 출판된 경우
        예:Cosgrove, L., & Riddle, B. (2003). Const-ruc-tions of femi-ninity and experiences of menstrual distress. Women's Health, 38(3), 37-58.
        예:van Vugt, M., Hogan, R., & Kaiser, R. B. (2008). Leader-ship, followership, and evolution: Some lessons from the past. American Psychologist, 63(3), 102-116. http://dx.doi.org/10.1037/0003-066X.63.3.182

        학술지에 논문이 출판 중에 있는 경우
        예: Zuckerman, M., & Kieffer, S. C. (in press). Race differ-ences in face-ism: Does facial promi-nence imply domi-na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Advance 온라인 출판인 경우 마지막에 다음과 같이 기재한다.
        예: van Vugt, M., Hogan, R., & Kaiser, R. B. (2010). Leader-ship, followership, and evolution: Some lessons from the past. American Psychologist, 65(3), 112-123. Advan-ced online publication. http://dx.doi.org/xxxxxx
      2. (2) 잡지기사
        예:Duenwald, M. (2005, January). The psy-chol-ogy of facial expressions. Discover, 26, 16-17.
        예:Borowitz, A. (2004, November 15). Pavlov's brother. The New Yorker, 80, 63.
      3. (3) 뉴스레터 기사
        예:Frankline, J. (2004, December). It takes com-munity: Keeping extracurricular activities avai-lable for at-risk stu-dents. Education Update, 46(8), 4-5.
      4. (4) 신문기사
        예:Mayer, C. E. (2005, January 7). Group takes aim at junk-food marketing. The Washington Post, p. E2.
    2. 2) 저서
      1. (1) 일반저서: 저자(출판년도). 제목(판). 출판도시: 출판사 이름. 순으로 한다.
        예:Frey, P. D., Smart, M. J., & Walker, S. A. (2004). Standards of practice for teachers: A brief handbook. Larchmont, NY: Eye on Education.
        예:Lee, S. W., Kim, J. H., Lee, B. S., Lee, E. H., & Jung, M. S. (2000). Understanding of Nursing Theory. Seoul: Soomoonsa.
      2. (2) 편집된 책
        예:Munslow, A., & Rosenston, R. A. (Eds.). (2004). Experi-ments in rethinking history. New York: Routledge.
      3. (3) 저자나 편집자명이 없는 경우
        예: United Press International Stylebook: The authoritative handbook for writers, editors, and news directors (3rd ed.). (1992). Lincolnwood, IL: National.
      4. (4) 재판된 저서
        예: Maag, J. W. (2004). Behavior management: Form theo-retical implications to practical appli-cations (2nd ed.). Belmont, CA: Wadsworth- Thomson.
        예:McCoy, A. W. (2003). The politics of heroin: CIA com-plicity in the global drug trade-Afghanistan, Southeast Asia, Central America, Columbia (Rev. ed.). Chicago, IL: Lawrence Hall Learning.
      5. (5) 백과사전, 사전
        예: Sadie, S. (ed.). (1980).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6th ed., Vols. 1-20). London, England: Macmillan.
      6. (6) 번역된 책
        예: Laplace, P. S. (1951). A philosophical essay on pro-babilities (F. W. Truscott & F. L. Emory, Trans.). New York, NY: Dover. (Original work published 1814)
    3. 3) 편집된 책 내의 논문 또는 Chapter: 저자 (출판년도). 제목. 편집자명, 책명(쪽수). 장소: 출판사.
      예: McCabe, S. (2005). Psychopharmachology and other bio-logic treatments. In M. A. Boyd (Ed.), Psychiatric nurs-ing: Contemporary practice (pp. 124-138). Philadelphia, PA: Lippincott-Williams and Wilkins.
    4. 4) 연구보고서: 저자(출판연도). 보고서 제목(보고서 번호). 출판도시: 보고서 제출기관명. 순으로 한다.
      1. (1) 대학에서 발간된 보고서
        예: Broadgurst, R. G., & Maller, R. A. (1991). Sex offend--ing and recidivism (Tech. Rep. No.3). Nedlands: University of Western Australia, Crime Research Centre.
      2. (2) 조직이나 기관에서 발간된 연구보고서
        예: Employee Benefit Research Institute. (1992, February). Sources of health insurance and characteristics of the uninsured (Issue Brief No. 123). Washington, DC: Author.
        예: Youn, B. S., Jung, W. J., Lee, H. S., Yoeun, H. C., Han, S. D., & Park, J. H. (1996). Quality of life in Korean: Implication and policy. Seoul: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5. 5) 학위논문: 저자(출판년도). 제목. 졸업학교, 지역.
      1. (1) 박사학위논문
        예:Killgore, L. (2004). Beyond the merit of test scores: Gatekeeping in elite college admis-s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Brown Uni-versity, Providence, USA.
        예: Choi, Y. J. (1998). A study of utilization of alternative complementary medicine by cancer pati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 (2) 석사학위논문
        예:Hamilton, J. A. (1998). University women's experi-ence with and perceptions of pre-men-strual syn-drome.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Windsor, On-tario, Canada.
        예: Kwon, I. S. (2003). Effect of music therapy on pain, discomfort and depression for fracture patients in lower extremit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6. 6) 이차 자료에서의 인용: 이차 자료는 일차 자료에서 인용되었음을 밝힌다. - Collier의 연구가 Staddon의 연구에서 인용되었다면, 참고문헌 목록에는 다음과 같이 쓴다.
      예:Staddon, J. E. (2001). Adaptive dynamics: The theore-tical analysis of behavior. Cambridge: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Press.
      - 본문 내 인용에서는 일차 자료에서 인용됨(as cited in ~)이라고 분명히 밝혀야 한다.
      예:Collier presented a somewhat unusual schema related to the "feeding strategies" of rats (as cited in Staddon, 2001).
      - Lee의 연구가 Kim의 연구에서 인용되었다면, 참고문헌 목록에는 다음과 같이 쓴다.
      예: Kim, S. N. (1999). A structural model for quality of life in women having hysterec-tomi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9, 161- 173.
      * 본문: Lee의 연구(Kim, 1999에 인용됨)에서는 ~
    7. 7) 학술회의나 심포지엄의 자료(proceedings)
      1. (1) 출판된 심포지엄
        예:Le Prohn, N. S. (Ed.). (2002). Assessing youth beha-vior using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in family and child-ren's services. In Proceedings from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Round-table. Washington, DC: CWLA.
      2. (2) 구두 발표자료(Oral Session)
        예:Lankntree, C., & Briere, J. (1991, January). Early data on the Trauma Symptom Checklist for Children (TSC-C).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Pro-fessional Society on the Abuse of Children, San Diage, CA.
      3. (3) 포스터 발표자료(Poster Session)
        예:Ruby, J., & Fulton, C. (1993, June). Beyond red-lin-ing: Editing software that works. Poster session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Scholarly Pub-lishing, Washington, DC.
    8. 8) 홈페이지
      1. (1) 저자가 기관인 경우
        예:National wage data. (2004, April 20). Bureau of Labor Statistics. Retrieved January 19, 2005, from http://www.bls. gov/bls/blswage.htm#National
      2. (2) 저자가 개인인 경우
        예:Ray, O. (2004). How the mind hurts and heals the body. American Psychologist, 59, 29-40. Retrieved January 12, 2005, from http://www.apa.org/journals/amp/amp 59129.pdf
    9. 9)기타: E-mail, 개인접촉, 출판 중인 원고 및 초록
      1. (1) FTP (File Transfer Protocol)로 잡지의 초록을 받을 경우
        예:Mayer, A. S., & Bock, K. (1992). The tip-of-the-tongue phenomenon: Blocking or partial activation? [On-line]. Memory & Cognition, 20, 715-726. Abstract from: DIALOG File: PsycINFO Item: 80-16351.
      2. (2) FTP (File Transfer Protocol)로 잡지의 원고를 받을 경우
        예: Central Vein Occlusion Study Group. (1993, October 2). Central vein occlusion study of photocoagulation: Manual of operations [675 paragraphs]. Online Journal of Current Clinical Trials [Online serial]. Available: Doc. No.92.

논문 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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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논문의 원고는 3인의 심사위원이 심사한다.
  2. 원고는 전문가 동료들에 의한 원고 심사 후 편집위원이 심의한다. 이때 편집위원은 심사위원의 지적사항에 대한 수정이 미비한 경우, 추가수정이 필요한 경우, 투고규정에 맞지 않는 경우에는 재수정을 요청한다. 이후 편집위원장이 원고의 게재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3. 심사결과에 따라 저자는 수정 보완을 해야 하며, 수정한 원고와 수정보완 사항 기록서를 온라인 논문접수 시스템으로 2주 내에 제출해야 한다. 심사위원의 지적에 따른 수정 사항을 항목별로 기술하고 원고에 수정한 부분을 표시하여야 한다.
  4. 게재료, 심사료, 필요 시 특수 조판대 및 추가 별책대는 저자가 부담한다.
  5. 논문 심사에 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심사규정을 따른다.

부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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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 규정은 2008년 7월부터 시행한다.
  2. 이 규정은 2010년 12월부터 시행한다.
  3. 이 규정은 2012년 6월부터 시행한다.
  4. 이 규정은 2013년 8월부터 시행한다.
  5. 이 규정은 2014년 3월부터 시행한다.
  6. 이 규정은 2017년 6월부터 시행한다.
  7. 이 규정은 2018년 3월부터 시행한다.